투표로 미래를 선택하십시오.
캐나다 록키산맥에서 흘러내리는 ‘나누는 내’라는 뜻의 물줄기 디바이드 크릭(Divide Creek), 이 물줄기는 크고 둥근 돌에 부딪쳐 왼쪽으로 갈라지는 물은 킥킹홀스 강(Kicking Horse River)으로 흘러 태평양으로, 오른쪽으로 흐르는 물은 서스캐처원 강(Saskatchewan River)으로 흘러 넬슨 강(Nelson River)과 허드슨만(Hudson Bay)을 거쳐 마지막으로 대서양으로 흘러 들어갑니다. 맨 처음 나누어질 때는 별 차이가 없었지만, 종국에는 태평양과 대서양이라는 되돌릴 수 없는 차이로 벌어지는 것입니다.
내일 12월 19일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우리는 우리의 삶 전체를 결정지을 분기점을 맞이합니다. 언론은 ‘진보 대 보수, 헌정사 초유의 대회전’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보수와 진보가 따로 일 수 없습니다. 보수는 전통적 가치의 수성이며 지속이어야 합니다. 진보는 변화와 혁신에의 대응이어야 합니다. 보수의 미명 하에 과거로 역사의 수레바퀴를 되돌리고자 하는 반동, 진보의 불연속성을 주장하는 급진혁명의 시대는 지났습니다. 변화의 정상성을 거부하거나 역사를 부정하고 단절시키는 정치관 모두 옳지 않습니다.
오로지 미래를 보면서 첫발을 어떻게 내딛을 것인가를 생각해야 합니다. 불의와 독선, 배타와 불인(不認)의 역사를 끝낼 수 있을 것인지, 정의와 도덕, 평화와 화해의 시대를 열 수 있을 것인지, 각종 영역주의를 타파하여 새로운 정치시대를 열 수 있을지, 가진 자만의 세상이 아니라 모두가 사람답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인지를 고민해야 합니다. 고민하십시오. 그리고 투표를 통해 미래를 결정하십시오.